2024년 8월 20일부터 ISTQB 자격시험이 진행되는 ISTQB CTFL 게임 테스팅(CT-GaMe)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플랫폼 QA만 해본 입장으로 게임 QA는 어떤 작업을 하는지 알아볼 겸 내용 정리해 보겠습니다 😎
플랫폼 QA가 생각한 게임 QA ?
게임을 좋아하고 자주 하는 편이지만, 게임 QA를 해보지 않은 입장으로, 명확히 어떤 테스트를 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
그래도 한번 생각해 본다면.. 게임 장르별 RPG, MOBA, FPS, RTS 등 운영 방식에 따라 테스트 방식이 다를 수 있을 것이고, 아이템 관리, 캐릭터 관리, 모션, 직업 별 밸런스 등 여러 고려사항이 있을 것 같습니다.
여러 사람이 접속해서 하는 게임이라면 성능, 핑 이슈도 생각해야 할 것이고, RPG라면 재화 단위에 대한 버그는 치명적이라 꼼꼼하게 확인해야 할 것 같네요. 사용자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UI/UX 직관성과 편리성도 확인해야 할 것입니다.
규모가 큰 게임일수록 확인해야 하는 범위가 엄청 많을 것 같네요.. 게임을 즐겼던 사용자 입장에서 버그를 보면 이것도 확인 안 했네!!라고 한 적도 있지만.. 잠깐 생각해 봤지만 정말 일일이 확인할게 많아 보입니다.
게임 QA는 게임도 잘 알아야 하겠지만 확인할 부분도 많아서 고충이 느껴지네요 😥 게임 QA도 같은 QA라 비슷하지 않을까?라고 생각했으나 디테일한 부분은 확연하게 다르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래서 게임 QA 떨어졌구나 🤦♂️)
게임 QA 자격증 (ISTQB® Certified Tester - Game Testing (CT-GaMe))
ISTQB 참고 사이트 안내 드립니다.
STEN 관련 안내 게시판 (관련 링크)
실라버스 자료실 (관련 링크)
저는 ISTQB FL, CSTS 자격증을 가지고 있고, QA 업무에 도움 될만한 다른 자격증이 있는지, 도움 되는 콘퍼런스가 있는지 확인하곤 하는데 이번에 STEN(https://www.sten.or.kr/)에서 새로운 자료 업데이트가 되어 내용을 확인해 봤습니다.
게임 테스팅 자격증..? ISTQB에는 가장 기초가 되는 CTFL 자격증 외 AI 관련 자격증인 ISTQB CT-AI, 자동차 분야 테스트 관련 자격증인 ISTQB CTFL-AuT, 테스트 자동화 자격증인 ISTQB CTAL-TAE 등 전문적인 자격증도 많은데요, 게임 테스팅 자격증도 있는지는 몰랐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게임을 좋아했어서 게임 QA도 관심이 있었지만 자격증까지 있을 줄은 몰랐네요..! 이번에 STEN에서 8월부터 자격증 시험 일정이 구성된다고 하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준비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자격증 취득을 위한 사전 조건은 명확하게 나오진 않았지만, ISTQB CTFL 자격증을 취득한 상태여야 응시 가능할 것 같습니다. 추가로, 관련 교육이나 게임 QA 경험이 있어야 할 것 같네요 😀
게임 QA 자격증의 구성
게임 테스팅 자격증에 들어가는 구성은 어떻게 되어있을까요?
총 7장으로 정리되어 있으며 한글로 풀어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Certified Tester Game Testing (CT-GaMe) Syllabus 참고)
- 게임 테스팅의 특수성
- 테스터는 게임 소프트웨어 테스팅 관련 기본 원칙, 게임 테스팅이 필요한 이유, 테스트 목표 및 게임 테스팅과 게임 플레이의 차이점을 학습한다.
- 테스터는 게임 테스트 과정, 주요 활동 및 작업 결과물에 대해 이해한다.
- 게임 역학 테스팅
- 테스터는 다양한 게임 역학과 그 테스팅 접근법을 구분하는 법을 학습한다
- 테스터는 게임 역학 테스팅에 사용되는 동적 및 정적 기법을 학습한다.
- 그래픽 테스팅
- 테스터는 게임 제품 그래픽 콘텐츠의 특징과 유형, 그래픽 테스트 실행의 모범 사례 및 도구 지원에 대해 학습한다
- 테스터는 관련된 사람들의 책임 영역에 대해 배운다
- 사운드 테스팅
- 테스터는 게임 제품 사운드 콘텐츠의 유형과 기술, 사운드 테스트 실행의 모범 사례 및 도구 지원에 대해 학습한다.
- 테스터는 관련된 사람들의 책임 영역에 대해 배운다.
- 게임 레벨 테스팅
- 테스터는 게임 장르와 도구 지원에서의 레벨 설계와 테스팅 접근법의 의존성을 학습한다.
- 테스터는 관련된 사람들의 책임 영역에 대해 배운다.
- 게임 컨트롤러 테스팅
- 테스터는 게임 컨트롤러의 유형, 관련 결함 및 그 가능 원인에 대해 학습한다.
- 테스터는 컨트롤러를 테스팅하는 접근법과 도구 지원에 대해 학습한다.
- 현지화 테스팅
- 테스터는 현지화와 국제화의 기초와 차이점, 그 위험성, 테스팅 접근법 및 도구 지원에 대해 학습한다.
- 테스터는 관련된 사람들의 책임 영역에 대해 배운다
게임 QA 역할로 게임에서 확인해야 하는 부분이 상당히 많은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단순히 게이머의 입장에서 본 QA 역할과 다르게, 플레이적 부분은 물론, 그래픽, 사운드, 레벨 및 레벨 설계 그리고 전혀 생각해보지 못했던 현지화 테스팅까지 게임 규모에 따라 확인해야 할 부분이 상당히 많아 보이네요 😯
구성 하나하나 보면서 포스팅을 한다면 얼마나 많은 양이 나올지도 모르겠는 분량입니다 😂
저는 업무 할 때 다른 QA 방식을 알아보면 제 업무에도 응용하여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실라버스 자료를 참고해서 당장 업무에 도움 되진 않을지라도, 게임 QA 관련 개인 공부를 해볼 생각입니다 :)
(게임하는데 도움이 될지도..? 🤔)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게임 QA를 준비하시거나, 현업에 계신 분들이라면 도전해 보시는 건 어떠실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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