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에서 직접 경험한 SLDC 중 QA 역할
현업에서 수행했던 방식을 기반으로 QA 역할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직접 경험했던 회사는 BToB 제품을 납품하고, 사내 서버에 환경을 구성하여 웹 화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QA 진행 방식에는 다른 회사의 프로세스와 진행 방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4. 구현
- 개발팀은 요구사항 명세서를 기반으로 기능 개발 업무를 진행합니다.
- 품질팀은 요구사항 명세서를 기반으로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기 시작합니다.
- 명세서 기반으로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는 중 문서 오류나 생각하지 못한 부분이 있다면 기획팀에 의견을 묻고 문서 혹은 테스트 케이스를 개선합니다.
- Google Sheets나 Testrail과 같은 테스트 케이스를 관리 할 수 있는 툴을 사용해서 케이스를 작성합니다.
- 테스트 케이스를 실제 작성하는 방식은 테스트 케이스 페이지를 생성해서 다뤄 보겠습니다.
5. 테스트
- 품질팀의 역할이 중요한 테스트 단계입니다.
- 개발팀은 테스트 기간 전 테스트 수행 버전에 해당하는 자료를 제공합니다.
- 품질팀은 테스트를 수행할 환경을 테스트 기간 전에 미리 구성합니다.
(회사 방식마다 다른 부분이 있기에 작성자가 했던 방식으로 기술하겠습니다) - 테스트 케이스를 기반으로 요구사항을 충족하며, 결함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 결함 발생 시 Jira와 같은 툴로 BTS 방식을 따라서 이슈를 개발팀에 제공합니다.
- 결함 의견이 이견이 있을 시 기획팀과 같이 논의하여 개선 의견을 작성합니다.
- 결함을 공유하는 방식은 별도의 페이지를 생성하여 다뤄보겠습니다.
- 테스트가 종료 된 후 결함 수정 건에 대한 확인 테스트, 리그레션 테스트 작업을 추가로 진행합니다.
- 추가적으로, 설계 한 테스트 케이스 외 탐색적 테스트도 수행하여 예상치 못한 결함들을 찾습니다.
6. 배포
- 테스트가 정상 종료되면 배포 단계로 넘어갑니다.
- 품질팀은 배포 단계에서 필요한 산출물들을 제공합니다. (테스트 케이스, 결함 보고서, 결과 보고서 등)
- 기획팀의 사용자 매뉴얼, 개발팀의 설치 가이드 문서를 검토해주기도 합니다.
- 필요시, 배포 버전으로 구성된 환경에서 시나리오 테스트를 통해 마지막 검증을 수행합니다.
7. 유지보수 단계
- 정상 배포가 완료되어 프로젝트가 종료되면 전체 회고를 진행합니다.
- 테스트 진행 시 이견이 있었던 부분을 수정하며, 탐색적 테스트에서 발견한 케이스를 테스트 케이스 목록에 반영합니다.
- 다음 테스트 진행 시 반영할 목록과 제외할 목록을 정리하여 다음 테스트를 준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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